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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인아라뱃길

☞인천 지역/풍경♣ 갤러리

by 전자올겐연주인 2012. 12. 17. 12:16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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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천 계양구 장기동 50번지에 위치

경인 아라뱃길(京仁아라뱃길) 또는 경인운하한강 하류의 행주대교에서 인천광역시 서구 검암동과 시천동을 연결하는 운하이다.

 고려 고종최충헌의 아들 최이가 건설하려고 했으나 실패하였고, 그 이후 조선 중종김안로가 다시 건설하려고 했으나

한남정맥 사업구간에 암반석산 구간이 발견되어 운하건설에 실패하였다.

사업 구간은 길이 18㎞, 폭 80m의 대수로로 구성되어 있다.[1] 대한민국의 국가하천으로 지정되어 있으며

국가 하천명은 "아라천"이다고려시대 : 고종 때 최이가 공사 착공, 실패

 

       연혁

  • 고려시대 : 고종 때 최이가 공사 착공, 실패
  • 조선시대 : 중종 때 김안로가 재차 시행, 실패
  • 남북분단으로 한강 하구를 남북이 나눠가지면서, 한강하구의 뱃길이 막힘 (엄밀히는 한국전쟁으로 막힘)
  • 1987년 7월 : 굴포천 대홍수
  • 1987년 : 노태우 대선공약으로 '경인운하 건설' 제시
  • 1991년 : 건설부, 굴포천 종합치수사업 기본 계획
  • 1992년 : 굴포천 방수로 사업
  • 1995년 : 경인운하 건설로 변경. 민간투자사업 지정
  • 1999년 : 현대건설 등 8개 민간기업과 정부가 출자하여 ㈜경인운하를 시공사로 설립
  • 2003년 1월 : 노무현 정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, 정부에 사업 중단 요구.
  • 2003년 : 감사원, "경인운하 사업 경제성 과장됐다"고 발표. 참고로, 비용수익비율(B/C)은 0.92 ~ 1.28.
  • 2003년 : 정부, 경인운하 사업 재검토 결정
  • 2004년 7월 : 경인운하 사업 공식 중단[1]
  • 2006년 : 네덜란드 운하 전문업체인 DHV사에 타당성 검토를 의뢰,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결과를 얻음
  • 2009년 1월 5일 : 이명박 정부, 경인운하 재추진 계획 발표
  • 2009년 5월 1일 : 경인 아라뱃길로 명칭 변경[2]
  • 2011년 1월 7일 : 국가하천 아라천으로 지정[3]
  • 2011년 10월 29일 : 여객터미널 개장 및 시범운항 시작
  • 2012년 5월 : 정식 운항 [4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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